[프로그래머스] [1차] 다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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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 형식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 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예) 37
Code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int cnt = 0;
int[] scores = new int[3];
for(int i=0;i<dartResult.length();i++){
if(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
if(i!=0) // 지금 인덱스가 숫자이고 전 인덱스도 숫자일때는 10이므로 continue
if(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1)))
continue;
if(Character.isDigit(dartResult.charAt(i+1))){
// 지금 인덱스가 숫자이고 다음 인덱스도 숫자일때는 10
scores[cnt]=10;
}
else{
// 지금 인덱스가 숫자이므로 score에 저장
scores[cnt]=dartResult.charAt(i)-'0';
}
cnt++;
}
if(dartResult.charAt(i)=='D'){
scores[cnt-1] =scores[cnt-1]*scores[cnt-1];
}
if(dartResult.charAt(i)=='T'){
scores[cnt-1] =scores[cnt-1]*scores[cnt-1]*scores[cnt-1];
}
if(dartResult.charAt(i)=='*'){
if(cnt==1){
scores[cnt-1]*=2;
}
else {
scores[cnt-1]*=2;
scores[cnt-2]*=2;
}
}
if(dartResult.charAt(i)=='#'){
scores[cnt-1]*=-1;
}
}
for(int score:scores) answer+=score;
return answer;
}
}
Code 설명
반복문을 돌면서 숫자일 경우와 D,T인경우(S는 그대로이기때문에 제외), *,#인경우를 나누어서 생각했다.
먼저 숫자일 경우에 신경써야 하는 경우는 숫자가 10일 경우이다. 숫자가 10일경우 지금 인덱스가 숫자이고 다음 인덱스가 숫자일때는 10인 경우밖에 없으므로 score에 10을 넣어준다. 그리고 지금 인덱스가 숫자이고 이전 인덱스가 숫자이면 이 경우도 10이기 때문에 continue해주어 다음으로 넘겨준다. 그리고 cnt를 이용해서 지금 현재 score를 기억해준다.
D, T인 경우는 score[cnt-1]를 각각 제곱과 세제곱을 해준다.
*인 경우 맨 처음 숫자인 경우와 나머지 경우 첫 숫자면 그 숫자만 2배해주고 아니라면 그 전 숫자까지 2배를 해준다.
#인 경우 해당 인덱스만 -1를 곱해준다
배운점
인덱스 범위를 좀 신경써서 해야 런타임 에러가 안뜨고, 경우의수를 꼼꼼히 생각해서 코딩해 주어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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